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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텔 사고 비상 조치 방안

좋은 뉴스 2009. 2. 6. 22:37

◀◀◀   모텔사고  비상조치방안   ▶▶▶

 

모든 사고는  운영자와  종업원이  사고예방 숙지가  최우선으로  사전에

대비하여  예방교육을  필함이  사고방지의  최선책이다.

 

      1 . 인명사고

                        모텔을  운영하다보면  별의 별  고객이 다있다.

                        부부싸움하고  애만  들쳐업고 온사람, 술에 만취된 사람,

                        뽕(마약)하는 사람,도둑, 강도,  건달,사기꾼, 노름꾼기타등등.

                        문제는  인명  사고이다.  사람을  많이  대하다 보면

                        문제성 있는 손님들은  짐작이  아느정도  가므로,

                        잘 기억했다가  그 객실의  동태를  잘 살펴서  수상한 짓을

                        할 경우  주의를 주고  그래도  계속될경우   방값을  환불하여

                        주고  퇴실  시켜야   차후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

                        그리고, 붕대, 소독액,소화재, 청심환,해열제기타등 상비약은

                        비상 약품으로 준비한다.

 

                        방심하여  인명 사고가  발생시에는  사람의  생명이 우선이므

                        로  119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인명사고시  112신

                        를  했다가  시간이  지체되어  사망에  이르렀을 경우에는

                        영업지장을  각오해야  한다.  그러므로, 첫째는사고방지가 

                        최우선이며 ,

                        두번째는  119신고로  큰 사고를  빠른  시간에  막아야 한다.

 

    2.   화재사고

                        모텔에서의  화재사고는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사고이다.

                        만약의  사고대비책으로  보험은  필수이며,어렵게  벌어논

                        재산을  보호해주는  보호막이다.   사고에대한 지식은

                        모텔에  근무하는  전체근무자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주인이나 지배인만 알아서는  안된다는뜻이다.취약시간에는

                        근무자는 졸거나  자서는  절대로  안된다.

                        다음과 같이 예방과  사고시  긴급 조치를  취한다.

                 a,  항시 소화기, 비상벨,비상 사다리등의  사용법및사고시 조치

                      요령 숙지.

                 b.  사고 발생시 (연기,냄새등 화재 징후 발견시) 대기인원 최대한

                      확보.

                 c.  사고시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초기대처.(초기대처는 빠를

                      수록  화재 진압이 용이하다.)

                 d.  c의 조치와 함께  대기인원은 119신고와 함께  고객 대피

                       (이때  만취자나 노약자, 여성등은  우선적으로  대피시킬것) 

                

 ※              전기 누전으로 인한 사고는  사전에   고무타는 냄새를 동반하므로

                  사전  탐지가  가능하다.  이때는  랜턴을  준비하고  점검하며,

                  불이  붙었을  경우에는   해당 지역(또는 객실)의 전원을 OFF

                  시키고,

                  화재의  강약에 따라  위의b,c,d 와 같이  대응 한다.

    

 3.   도난 사고

 

                 도난사고의 경우 상법에 의해  업주의  맡기지 않은  물건에

                 대하여 책임은 면하지만,  한번  도난당한  업소는  다시 도난

                 당할    여지가 있음을 명심하고 ,  다음과  같이  사전  준비

                 하고 조치한다.

          a.    근무인원이  24시간  2명이상  상주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b.    key분실시  lock과 함께  교체한다 .(타객실과  교환도 무방)

                 안전 고리(안에서만 열수 있는 장치) 설치.

          c.    만취고객의 객실은  문단속을  확인한다.  

          d.    귀중품이나  현금은  보관이나, 주의를  당부한다.

          e.    수상한  고객은  주의를  주거나  동태를  살피고, 계속되면  

                 퇴실  시킨다.  

※   문제는  흉기를  들고  위협하는 경우인데  유단자  이상의  제압자신이

      없으면  있는돈  모두 주고  슬기롭게  보낼것.

 

 

4.  미성년자  혼숙

 

          숙박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가장  우려하는  미성년자의 혼숙

          가장  골칫거리이다.  15세만  넘어도  성년같이 보이는 요즈음 젊은층에

          업주들의  고충이 있다. 

          의심되면  기분좋게  신분증  제시를  요구해야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다. 

          또한  방에  입실 후에도  의심이가면  반드시확인 해야하며,

          만약  다음날아침이나 그이후에  알게됐다면  그 사실을  안 최단시간에 

          사건해결을  꼭  해야 한다. 

          모텔 출입문을  나가기전에,  경찰서에 가기전에,

          조서작성전에, 꼭!  해결해야만  한다. 해결못하면  그것은  고의든 타의든

          업주의  책임임을  명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고는  업주의  무지에서 비롯됨을  인지하고, 혹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사건해결에  최선을  다해야  나중에  큰  사고로 비화됨을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