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모텔 경영/호텔모텔 성공을 위한 다양한 이

모텔창업 성공을 위한 다섯번째 이야기

좋은 뉴스 2009. 4. 12. 16:11

 ♧♧♧  시장 지향적  사고  ♧♧♧

 

 

불경기일수록  시장의불균형은  곳곳에서  일어난다.

 

수요는  한정되어있고  공급이넘치다보니  당연한  이치일게다.

 

그렇다고  시장이 외면한다고  가만히 앉아있을 수는  없지 않은가?

 

시장을  외면하다보면  시장 트랜드에  파묻혀  괴멸당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항상  필자는  강조한다.  트랜드를  선점해야만  한다고---

 

 

 

정몽구  현대회장은  자동차  마케팅에서  명퇴시  조건없는  차량반납과

 

"원플러스 하나더 "전략으로  굴지의  미국자동차시장에서 미국금융위기를 

 

 뚫고  중소형차시장을  리드해나가고 있다.

 

구글이  유투브를 인수  UCC시장을  석권하여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초기의 시장은  파티에서 찍은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린것이

 

UCC사이트가 되고  유투브가  된것이라한다.

 

스타벅스의  시장친화적사고로  낭만과  여유를 접목  전세계에 체인을 거느린

 

유수한  기업이  되었고,

 

루이비똥은  소수정예고객지향으로  성공하였으며, 윌마트는  대중적 사고로

 

시장을  석권 하였다.

 

모두가  시장이  원하는바를  정확히  인지하고  시장을  접근하여

 

성공한  것이다.

 

 

 

이에 대한  호텔모텔에서의 시장전략을 나름대로  다음과 같이 접근해보고자 한다.

 

 

 

첫째,  고객의 욕구,  고객만족에서  우리  업소에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가

          (즉, 시장과 괴리가 있는,일치하지않는)하는  전직원의  의견을  교환하여          분야별로  부족한 부분을  세세하게   목록을 만든다 .

 

둘째,  업종 특성상  서비스의  불만족에서  무형의 서비스(예절, 친절, 언어,청결,

          기타) 에서부터  과감히  교육및실행한다. 이후  유형의 서비스중에서

          저비용으로  실행할수있는  즉, 유니폼서비스나 객실내 비품,음료,

          기타등으로  확대실행하며, 고비용중에서도   투자효용가치가 높은

          항목을  선별하여  과감히  실행한다.

          이때 투자효용가치라함은  고객중심의 사고에서  시작하되, 고객의

          감각 즉  오감만족에서  그기준점을  찿아  실행한다.

 

셋째,  시장을  접근하는 방법이다.  뱁새가  황새쫒아가다  가랭이  찢어진다는

          말이있다.  비용을  절감하고  무형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마케팅을 강화하

          여  차별화 시장을  택할것인지, 정면돌파로  시장을  선도및선점할것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시장을  접근해야한다. 

 

넷째,   시장지향적 사고에서도  실패할수 있다.  고객만족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고 시장지향적경영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바로  "고객의

           핵심가치"의  상실이다.  고객이 고가의 MTB를 원하는지  저가의

           MTB를  원하는지의  핵심가치를  파악해야만 한다.

           예를들어  Businessman들이  오는곳에  러브호텔시설로  LUXURY하게

           시설했다면  고객의  핵심가치를  외면한 결과이다.

           합리적인 가격,품질의  최적화,디자인인테리어,시선을 모을 수있는

           communication의 최적화,고객의 needs등을 종합하여 고객이

           선택할수밖에없는  핵심가치를  창출해야만  한다.

 

다섯째, 경쟁우위  선점이다. 모텔에서  월풀욕조와 사우나시설이  처음나왔을

            때  최초  설치한  업소는  수십내지 수백배  수익창출효과를  봤다.

            분당에서  모 코메디언이  시설한것이  최초일것이다.

            시대의  변화속도가  워낙빠르기때문에  독창성 있는 MYSTERY(신비감)의 

            제공이말로  가장빠른   성공에  이르는  시장접근법이며 장수할수있는   

            시장전략이라 할 수 있다. 

 

 

 

 

"황새의  아름다운  자태는  우리의 눈에  보이는  것일뿐,

     황새의  다리는  먹이를  찿기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 - -

 

 

                             호텔 모텔의 성공 길잡이   

                                           -- 좋은 소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