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셉과 트랜드 ♧♧♧
( concept and trend )
▶ 리모델링 인테리어에서 중요시하는 용어로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단어이다. 경쟁이 심한 곳에서
성공확률이 가장높은 단어이기도하다. FOCUS를 고객
중심에 두고 컨셉을 맞추고 트랜드를 선점한다면
성공은 그리 어려운 이야기가 아니다.
1.Concept
컨셉은 주제설정으로 설계자의 예술성과 창의성에 상업
성이 가미되어 컨셉을 정하게 된다.
컨셉설정은 소요자금과 장소(크기,높이,위치),성별,나이,
업종등에 따라 설정하는데
중요한것은 설계자와 시공자의 지식과 경험이 성공을
좌우하므로 창업자는 기본적인 지식을 쌓아 보는 시각
을 길러야만 한다.
" 도둑질도 배워야 한다"는 말이 있다. 방법이 있다는
이야기다.
컨셉없이 이것저것 다 꾸며놓다보면 정신만 어지럽고
어느것이 잘된것인지 분간이 모호하여 결국 리모델링에
실패하게된다.
또한 컨셉이 너무 강하여 분위기를 저하시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강약조절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모텔의 주된
목적은 잠자리이다. 게임을 하고 영화를 보고 술을 마시고
대부분의 사람은 잠을 잔다. 잠자리에 방해되는 강한
컨셉은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다.
2. 트랜드
컨셉과 함께 중요한 것이 트랜드이다. 즉 , 흐름이다.
트랜드의 창조가 힘들면 모방해도 좋다. 그러나 그것은
초기의 모방이어야만 한다. 트랜드의 선점을 가리키는
것이다.
트랜드의 창조를 위해서는
역시 고객중심의 사고에서 발상되어야 한다. 모텔과
호텔의 모든 시설은 고객서비스에서 시작되었다.
초기의 숙박은 잠자리제공과 무형의 서비스(친절과
심부름기타)에서 발전하여 유형의 서비스가 오늘날과
같이 호텔보다 나은 모텔들이 생겨나게 된것이다.
가전의 경우 라디오→14인치TV→20인치TV→ 30인치→
PDP등으로 바뀌었듯이 시설 트랜드의 변화를 선점하는
것이 성공열쇠이다. 미래의 트랜드를 알기위해서는
변화하는 한국과 세계의 변화를 인지하고 트랜드에
점목시킬때 트랜드의 창조는 이루어진다. 지금 이순간도
인터넷과 매스컴을 뒤져서 트랜드의 창조를 위한 전문가
들의 눈길은 바쁘다.
필자는 20여년전부터 지금까지 매년 한두차레 건축,조명
가구 박람회를 관람해왔다. 그결과 매년 트랜드의 변화가
느껴지며, 창조적 트랜드도 발상된다. 10여년전부터는
일본에서 모텔 카다록을 받아 보다보니 우리나라모텔
흐름이 일본과 똑같은 맥락의 흐름이 인지되곤 한다.
도배를 하고 침구를 바꿀때도 컨셉을 알고 트랜드를
인지하고 있다면 남보다 한발앞서 성공에 다다를 수
있다.
도배만 보아도 실크지가 유행하여 크게 히트 친적있고,
얼마전에 나온 포인트 도배 역시 히트치고 있다. 타일
에서도 포인트타일이 유행이다. 그만큼 고객의 반응이
좋다는 이야기이다.타일도 벽지같은 타일이 나오고
있고, 장소에따라 대리석필름으로 대체한다면 독특한
시설이 될것이다. 또한 로고열풍도 기대해봄직하다.
트랜드 창조를 위해서는 고객중심의 사고로 시대의
흐름을 인지하여 사고를 변화시켜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앞으로의 트랜드는 자연친화적이며, 온화하고
독창적인 그리고 웰빙을 접목시킨 트랜드가 지속적으로
각광 받을것으로 생각되어진다.
'호텔모텔 경영 > 호텔모텔 성공을 위한 다양한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텔창업성공을 위한 여섯번째 이야기 (0) | 2009.05.06 |
---|---|
모텔창업 성공을 위한 다섯번째 이야기 (0) | 2009.04.12 |
모텔창업 성공을 위한 세번째 이야기 (0) | 2009.03.03 |
모텔창업 성공을 위한 두번째 이야기 (0) | 2009.02.25 |
모텔창업 성공을 위한 첫번째 이야기 (0) | 2009.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