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부동산투자 실패사례

호텔의어원,종류,역사마케팅 용어 ,서울시 호텔 현황 , 2호선 관악 신림상

좋은 뉴스 2009. 5. 28. 01:45

(1) 호텔의 어원과 개념

① 호텔의 어원 : '순례 또는 참배자, 나그네를 위한 숙소'의

호텔의 어원은 라틴어인 Hospes(손님,여행사,여관) 가 중세기 이후의 프랑스에서"Hospital"로 전화되어 사용되는 과정에서 파생된 말 이라함.
뜻인 라틴어의 '호스피탈레(hospitale)' 에서 파생→ 호스피탈(hospital)→호스텔(hostel)→호텔(hotel) 등으로 발전

② 호텔의 정의 : '일정한 지불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객실과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잘 훈련되고 예절이 바른 직원이 조직적으로 봉사하여 그 대가를 받는 서비스 업체'이다.

③ 우리나라에서"관광호텔"또는 "관광숙박업" 용어 사용은 1961년 관광사업진흥법에서 현실화

(2) 호텔의 발달

*호텔의 명칭이 사용된 것은 200년 전경부터다.

① 고대 이집트, 그리스 시대: 캐러밴(caravan), 또는 캐러번서리(caravanserai)
② 로마 시대: 맨션(mansion)--공용으로 출장가는 관리 또는 여행자는 관청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③ 십자군 원정 시대(1096∼1270): 교회, 사원→숙박시설 '인(inn)' 등장.
④ 19세기 중엽: 유럽에 '호텔' 등장
㉠ 호화스럽고 사치스러운 숙박과 음식 제공
㉡ 부유 계층을 위한 사교장으로 이용
㉢ 대표적- (주)Grand Hotel이 (프)파리에 건설
㉣ (스)세자르 리츠(Ritz:손님은 항상 옳다): 유럽 호화 호텔의 창시자, 유럽의 고급 호텔을 경영하는데 주 역할 을 해 온 유명한 호텔맨이다.
㉤ 유럽의 호텔은 산업혁명 이후 대중성을 외면함으로써 그 발전이 점차 둔화되었다.
㉥ 근대호텔의 출현:스타틀러(미국, Statler,과학적이고 합리적 경영방식책택): '근대 호텔의 왕', '세계 최고의 서비스란 결코 사치와 호화 성이 아니라 편리함과 쾌적성이며, 가격의 타당성'이라고 생각하였다. →미국의 호텔경 영을 "상용호텔(Commercial Hotel), 시티 호텔(City Hotel)시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 대규모 호텔체인의 출현:쉐라톤,힐튼등
**모텔의 대두: 1952년 최초의 모텔인 Holidays Inn 설립
***호텔업의 다각화 경영시대:고객구조에 따른 시장세분화
**** 마지막으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리조트 호텔,뷰티크 호텔,커뮤니티 호텔,휴가촌을 회원제로 운영하는 리조트


□ 유럽의 호텔 발달 과정

유럽의 호텔
① 17세기: 온천장들이 개발되기 시작→ 숙박시설
[예: 영국-배스, 독일-바덴바덴, 이탈리아-루카,프랑스- 리크 스프링스]
② 19세기 초: 독일-바디스 호프, 파리-그랜드 호텔, 파리-루브르 호텔, 그랜드 내셔날 호
텔, 리츠 호텔
③ 런던-호텔 칼톤, 그로스 베노 하우스, 파리-조지브이 호텔
④ 휴양지 호텔: 스코틀랜드-글리네글레스, 프랑스-팔레 호텔, 이탈리아 -그랜드 드취 아스
타, 스위스 -팰리스 등을 들 수 있다.

□ 미국의 호텔 발달 과정

미국의 호텔업이 급격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과 요인:
① 가격이 저렴하여 대중성을 띠고 지불 능력이 있는 고객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었다.
② 미국인들이 여행을 좋아 했다.
③ 교통과 자동차
④ 산업의 발달

(가) 제1차 황금기(1794∼1892)

보스톤 시티호텔 ㉠ 최초의 호텔: 뉴욕⇒ 시티 호텔(The City Hotel)

㉡ 보스턴⇒ 익스체인지 커피 하우스, 볼티모어⇒시티 호텔, 필라델피아⇒ 맨션 하우스

(나) 근대 호텔의 출현기(1829∼1900)

㉠보스턴⇒트레몬스 하우스(최초로 싱글 베드와 더블 베드를 고객에게 제공)

㉡시카고⇒그랜드 퍼시픽, 샌프란시스코⇒팰리스

(다) 제2차 황금기(1900∼1930)

스타틀러 호텔 ㉠ 스타틀러(=미국 호텔의 혁명왕):상용 호텔의 시초가 된 스타틀러 호텔 건립

㉡ 시카고⇒스티븐스 호텔(객실 3000개, 1927년)

(라)공항기(1930년대)

전체 호텔의 85%가 도산→ 불황을 극복하려고 하는 경영 체제인 체인 호텔(chain hotel)은 경영 합리화 를 가져 오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마)회복기(1940∼1950)

1942년 제2차 세계 대전에 의한 군인들의 빈번한 이동으로 호텔 객실의 부족 현상을 초래하였다.

(바)근대기(1950년대) : 가족 단위로 자동차 여행을 즐기는 인구 증가→ 휴양지 호텔이나 모텔이 등장, 체인 호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힐튼호텔 例>(주)힐튼 호텔, (주)미국 쉐라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체인 호텔을 가지고 있는 홀리데이 인, 하야트 리젠시, 웨스틴 인터내 셔널 호텔 등은 미국의 유명한 호텔이다.

□ 우리나라의 호텔 발달 과정

① 옛날: 주막, 고려시대→객사, 조선시대→원, 역, 여각, 객주 등이 있었다.

② 대불호텔(1888): 우리나라 호텔의 효시

③ 손탁호텔(1902): 손탁이 정동에 세운 서구식 호텔

④ 조선 호텔(1914): 현대적인 대형 호텔

⑤ 반도 호텔(1936): 일본인 노구지에 의해 세워진8층의 현대식 호텔

⑥ 부산의 동래 호텔(1962): 우리 나라 민영 호텔의 선구자.

⑦ '86 아시안 게임, '88 올림픽 같은 국제적인 행사준비를 위하여 스위스 그랜드 호텔, 인터콘티넨털 호텔, 라마다 르네상스 호텔, 롯데 월드 호텔 등의 대형 호텔들이 건립되었다.

⑧ (주)해운대 그랜드 호텔(1996): 관광특구 해운대에서는 최대의 호텔

⑨ (주)롯데 호텔(1997): 888개의 객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최대의 호텔임.

⑩ 정부는 관광 사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관광 사업체에 다음과 같은 혜택을 주고 있다.

㉠ 관광 진흥 자금을 낮은 이자로 융자하는 혜택을 주고 있다.

㉡ 稅制上으로 서울, 부산, 대구 등지의 대도시에 등록세 감면 조치와 관광호텔 신축에 소요되는일부 관광용 기자재에 대하여 특별 소비세를면제하고 있다.

㉢ 외국인과 합작 투자에 의한 호텔 건설의 경우에는 외국인이 투자하는 자본으로 도입되는 기자재에 대한 관세를 제하고 있다.

2. 호텔의 기능과 분류

(1) 호텔의 기능

① 인적 서비스 기능 : 호텔을 찾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이다.(例:안내 및 판매서비스, 접객 서비스 등)

② 물적 서비스 기능 : 고객에게 호텔 시설을 제공하는 제공하는 기능이다. (例: 객실, 식음료 시설, 연회장, 회의장 등의 부대 시설)

③ 기타 서비스 기능 : 기계나 시설 및 정보의 활용으로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例: 팩시밀리, 컴퓨터, 비지니스 센터, 텔렉스실 등)

(2) 호텔의 분류
(가) 법규에 의한 분류
* 관광숙박업:호텔업과 휴양콘도미니엄을 구분
호텔업의 세부 업종 :관광호텔업,수상관광호텔업,가족호텔업,한국전통호텔업으로 분류
관광호텔의 시설개선괴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5등급으로 구분(특1,특2,1,2,3의등급)

(나) 입지에 따른 분류

㉠ 공항 호텔(airport hotel) : 공항 근처에 위치하여 비행기 사정으로 출발과 도착이 지연되어 탑승을 기다리는 승객과 승무원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호텔이다. 최근에는 에어텔(airtel)이라고 부른다.

㉡ 터미널 호텔(terminal hotel) : 철도역이나 버스 터미널 근처에 위치하는 호텔이다.

㉢ 항구 호텔(seaport hotel): 항구 근처에 위치하여, 여객선의 출입으로 인한 여객과 선원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호텔이다.

㉣ 해변가 호텔(beach hotel) : 해변에 위치하여 피서객과 휴양객을 위한 숙박 시설이다.

㉤ 컨트리 호텔(country hotel) : 산간에 세워지는 산장형 호텔로, 특히 골프나 산을 애호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例: 설악산, 내장산, 속리산, 용평 스키장 등)

㉥ 도시 호텔(city hotel) : 대도시 중심에 대규모로 운영되는 메트로폴리탄 호텔(metropolitan hotel) 다운타운 호텔(downtown hotel)이 있다.

㉦ 교외 호텔(suburn hotel) : 도시의 교통 지옥과 공해 및 주차장의 문제점을 탈피하여, 공기도 좋고, 주차할 공간도 넓은 교외에 위치하는 호텔이다.

(다) 숙박 목적에 따른 분류

㉠ 국제 회의용 호텔(conventional hotel) : 고객을 대규모로 유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그 수요는 점차 증대되고 있다.

㉡ 상용 호텔(commercial hotel): 사업을 목적으로 여행하는 고객들이므로 비즈니스 호텔(business hotel)이라고도 한다. 비즈니스맨을 위한 팩스, 복사기, 컴퓨터, 비서 역할까지도 할 수 있도록 물적, 인적 서비스를 완비해야 한다.

㉢ 휴양지 호텔(resort hotel) : 여름철 휴양지 호텔로는 수영과 해변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주 로 날씨가 따뜻한 지역의 해변 호텔을 들 수 있고, 겨울철 휴양지 호텔로는 스키를 중심으로 겨울 운동을 할 수 있는 산장 호텔을 들 수 있다.

㉣ 아파트먼트 호텔(apartment hotel) : 장기 체재 고객을 위한 호텔로 거주용 호텔(residential hotel)이라고도 부른다. 각 객실에 간단한 취사를 할 수 있는 설비가 있고, 간이 거실까지 있는 아파트식 호텔이다. ⇒아파텔(apartel)이라고도 부른다.

(라) 요금 지불 형식에 따른 분류

㉠ 미국식 요금 지불 형식(American plan): 객실요금에 식사요금이 포함되는 형식이다.

㉡ 유럽식 요금 지불 형식(European plan): 객실 요금을 식사요금과 분리시켜 계산하는 호텔.

㉢ 혼합식 요금 지불 형식(Dual plan): ㉠과 ㉡ 중에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두가지 방식을 동시에 채택하는 호텔.

3. 호텔의 경영조직
(1)객실부문
객실부서는 접객과(front office)와 객실관리(housekeeping)로 구성
(2) 식음료 부문
식음료부서는 식료와 음료를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직.간접으로 참여하는 생산부서(주방)와판매부서(서비스)로 구성
(3)관리부문
호텔사업은 인적,물적,부가적 서비스를 결합하여 하나의 상품으로 판매하여 기업으로서 운영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호텔의 전,후방 직원은 종합적인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호텔직원은 대부분 일선 근무자와 후방근무자로 분류되며, 후방부서인 관리부문은 일선부문의 경영지원부서로서 대고객 서비스에 조금도 불편이 없도록 지원해야 하며, 전후방이 상호 협력함으로써 완벽한 호텔상품이 생산되는 것이다.



 

 

 

 

♧♣♧  마케팅 용어  ♧♣♧

 

*  buzz                                     고객의 흥미를 유발.(이벤트)

 

*  viral                                      메세지 전달.(이메일,동영상)

 

*  world of mouth                        입에서 입으로(구전)

 

*  story telling                            가상의 이야기 전달

 

*  fun                                       흥미유발 

 

*  사육마케팅                                 내부고객 상대

 

*  point

 

*  덤                                        1+1

 

*  Membership

 

*  Image

 

*  차별화와 세분화

 

 

 

                         

 

                  

서울시 호텔 현황

특 1급
강남구 (주)태승이십일 임피리얼팰리스호텔 02-3440-8000
강남구 르네상스 서울 호텔 02-555-0501
강남구 파크하얏트서울 02-2016-1234
강남구 한무개발(주)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02-555-5656
강남구 한무개발(주)코엑스인터컨티넨탈서울 02-3452-2500
강남구 호텔리츠칼튼서울 02-3451-8000
강서구 정림개발(주) 메이필드호텔 02-6090-9000
광진구 (주)워커힐, 쉐라톤그랜드워커힐서울 02-455-5000      
서대문구 그랜드 힐튼 서울 02-3216-5656
서초구 JW 메리어트호텔서울 02-6282-6262
송파구 (주)호텔롯데 롯데호텔월드 02-419-7000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 02-797-1234
중구 (주)조선호텔 웨스틴조선호텔 서울 02-771-0500
중구 밀레니엄 서울힐튼 02-753-7788
중구 서울 프라자 호텔 02-771-2200
중구 신라호텔 02-2233-3131
중구 호텔 롯데 02-771-1000      
특 2급
강남구 (주)신세계개발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강남관광호텔 02-6474-2000
강남구 (주)신안관광 호텔리베라 02-541-3111
강남구 노보텔앰배서더 강남서울 02-567-1101
강남구 라마다 서울 02-6202-2000      
강남구 호텔 엘루이 02-514-3535      
강남구 호텔프리마(주) 프리마호텔 02-6006-9114      
강북구 베스트 웨스턴 프리미어 호텔 그린파크 02-900-8181      
강서구 베스트웨스턴나이아가라호텔 02-3660-4000      
금천구 노보텔앰배서더 독산서울 (주)앰배텔 02-838-1101
마포구 홀리데이인 서울 02-717-9441
서초구 대교개발(주)서울교육문화회관 02-571-8100
서초구 서주관광개발(주) 서울팔래스호텔 02-532-5000
성북구 홀리데이인 성북 서울 02-929-2000
송파구 호텔벨루가 02-420-0100
영등포구 (주)이랜드 레저비스 호텔렉싱턴 02-6670-7001      
용산구 호텔캐피탈 02-792-1122, 3322
중구 대한관광개발(주) 서울로얄호텔 02-756-1112
중구 백남관광(주)프레지던트호텔 02-753-3131      
중구 세종호텔서울 02-773-6000
중구 소피텔앰배서더서울 02-2275-1101
중구 코리아나호텔 02-730-9911-20      
중구 타워호텔 02-2236-2121
중구 퍼시픽호텔 02-777-7811
1급
강남구 (주)앰배스텔 이비스 앰배서더 서울 02-3454-1101
강남구 그린그래스호텔 02-555-7575           
강남구 블루펄호텔 02-3015-7777
강남구 삼정관광호텔 02-557-1221
강남구 영동관광호텔 02-542-0112-3
강남구 팝그린관광호텔 02-544-6623           
강남구 호텔선샤인 02-541-1818
강북구 호텔빅토리아 02-986-2000           
강서구 (주)삼원종합주택 리버파크호텔 02-3665-3000
강서구 호텔그린월드 02-2653-1999           
강서구 호텔노스탈자 02-691-0071      
광진구 동서울관광호텔 02-455-1100           
광진구 한강관광호텔 02-453-5131      
노원구 호텔노블레스 02-935-7161      
동대문구 경남관광호텔 02-2247-2500           
마포구 호텔서교 02-330-7771      
서초구 호텔센트로 02-3486-6000
송파구 레이크관광호텔 02-422-1001     
송파구 캘리포니아관광호텔 02-401-4655           
영등포구 (주)용창산업 여의도관광호텔 02-782-0121      
용산구 (주)이태원호텔 02-792-3111      
용산구 크라운관광호텔 02-797-4111-9
용산구 해밀톤호텔 02-794-0171-9
종로구 종로크라운관광호텔 02-3676-8000
중구 (주)오일관광 풍전호텔 02-2266-2151-9
중구 뉴국제호텔 02-732-0161           
중구 메트로호텔 02-752-1112
중구 베스트웨스턴 뉴서울호텔 02-735-8800
중구 사보이호텔 02-776-2641
중구 서울렉스호텔 02-752-3191
중구 서울프린스호텔 02-752-7111
2급
강남구 뉴힐탑관광호텔 02-540-1121           
강남구 다이내스티관광호텔 02-540-3041           
강남구 힐탑관광호텔 02-540-3458           
강서구 뉴 리젠트호텔 02-2605-2525           
강서구 에어포트관광호텔 02-2662-1113-4
동대문구 뉴부림관광호텔 02-962-0021           
동대문구 시티팔레스호텔 02-2244-2222           
서대문구 호텔 미라보 02-392-9511           
서초구 프렌드관광호텔 02-521-7111~9      
성동구 베스트웨스턴비젼호텔 02-2296-2245           
성동구 전풍관광호텔 02-2292-0055
성북구 브라운관광호텔 02-926-6601-5           
송파구 가락관광호텔 02-400-6641-3
송파구 올림피아나관광호텔 02-421-2131     
송파구 잠실관광호텔 02-421-2761           
영등포구 호텔 쉐르마 02-2672-3536           
용산구 가야관광호텔 02-798-5101-10           
은평구 서울레져관광호텔(주) 02-358-7800           
종로구 베스트웨스턴동대문 02-741-7811           
종로구 비원관광호텔 02-763-5555~7           
종로구 서울관광호텔 02-735-9001-5
종로구 센추럴관광호텔 02-6365-6500           
종로구 킴스관광호텔 02-379-0520           
중구 동곡상사(주) 아스토리아호텔 02-2268-7111           
3급
강남구 (주)성제기업 호텔자이언트 02-546-0225           
강남구 렉스관광호텔 02-511-4488           
강남구 삼화관광호텔 02-541-1011           
강남구 티파니관광호텔 02-545-0015      
강동구 발리관광호텔 02-484-1411           
강북구 기장아카데미하우스 02-3499-7500      
도봉구 소피아관광호텔 02-900-8011           
종로구 삼호관광호텔 02-741-7080           
종로구 서울YMCA관광호텔 02-734-6884
중구 뉴오리엔탈관광호텔 02-753-0701           
중구 뉴천지관광호텔 02-2265-6131
중랑구 메이관광호텔 02-493-1100
등급 미정
강동구 하루관광호텔 02-486-0042           
강서구 콘티넨탈관광호텔 02-2608-2690~1           
금천구 마인드관광호텔           
금천구 이사벨관광호텔 02-868-6372           
마포구 천안메트로관광호텔 (041) 622-8211~4      
서초구 뉴리버사이드호텔 02-3444-4971           
은평구 벨라지오관광호텔 02-354-0990           
중구 베스트 웨스턴 프리미어호텔 국도 02-6466-1234      
중구 호텔파레스 02-777-7734           

    

 

 

 

* 제주도 유명호텔 전화번호 안내 (지역번호 : 064)

 

 

특1급 호텔

제주 그랜드 호텔

747-5000

중문 하얏트리젠시

733-1234

제주 오리엔탈 호텔

752-8222

중문 호텔 신라

738-4466

제주 제주KAL 호텔

724-2001

중문 롯데 호텔

731-1000

특2급 호텔

제주 크라운프라자

741-8000

서귀 프린스 호텔

732-9911

제주 퍼시픽 호텔

758-2500

서귀 서귀포 KAL 호텔

733-2001

제주 로얄 호텔

743-2222

중문 호텔그린빌라

738-3800

관광1급 호텔

제주 삼해인 호텔

742-7775

제주 뉴크라운 호텔

742-1001

제주 제주펄 호텔

742-8871

제주 팔레스 호텔

753-8811

제주 그린관광호텔

742-0071

제주 아일랜드 호텔

743-0300

제주 하나관광 호텔

758-4200

제주 마리나 호텔

746-6161

서귀 뉴경남 호텔

733-2121

서귀 선비치 호텔

763-3600

제주 서울관광 호텔

752-2211

서귀 파라아디스 호텔

763-2100

제주 로베로 호텔

757-7111

중문 호텔 하나

738-7001

제주 하와이 호텔

742-0061

함덕 제주선샤인 호텔

754-2525

관광2급 호텔

제주 라자 호텔

747-4030

제주 탐라 호텔

742-0058

제주 그레이스 호텔

742-0066

제주 밀라노 호텔

742-0088

제주 콘티넨탈 호텔

747-3399

제주 VIP파크 호텔

743-5530

서귀 대명그린빌

732-8311

 

 


* 제주도는 세계적인 관광지라는 명성에 어울리게 최고의 숙박시설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관광객이 자신의 형편과 취향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고 이러한 숙박 시설은 관광지 곳곳 경관이 뛰어나며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은 제주도청 홈페이지(www.jeju.go.kr) 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      

 관악구의 대표 유흥상권으로 손꼽히는 2호선 전철역 신림역 

 주변 상권을 살펴보았다.   ★☆★

신림역 사거리는 10~50대까지 연령층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유흥 상권이 펼쳐져 있다

우선 신림역의 오래전부터 유명한 신림동 순대타운상권을 살펴보자! 신림역에서 순대타운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에는 젊은층이 주를 이루는 있는 상권이다.

신림역 3,4번출구로 나와 순대타운 골목으로 들어가는 라인을 중심으로 메인 유흥 상권이 형성되어있다. 아이스크림점을 시작으로 옷가게, 호프집, bar, pc방, 포켓볼장, 나이트클럽 등 10~30대 젊은층을 상대로 하는 업종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현 신림역 상권 중에서도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구역이다.‘현 상권에서 블루오션이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모든 업종들이 포화상태에 있다. 이 상권에는 빈 점포가 나오기가 힘들 정도라고 한다. 많은 유동인구가 있고 그 유동인구만큼 큰 소비상권이다.

이번에는 신림역에서 당곡사거리 방향쪽으로 형성된 상권을 살펴보자. 이쪽은 관광나이트와 모텔 등 직장인, 중년층 등이 즐길 수 있는 유흥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르네상스 쇼핑몰과 멀티플렉스 극장이 생겨 그나마 젊은 층의 유입이 있기는 하지만, 주 층은 중년층을 타깃으로 형성된 상권이다. 신림역에서 패션문화의 거리까지 가장 많이 자리잡고 있는 것은 모텔과 노래주점이다.

중년층을 상대로 하는 골목마다 맛집들도 자리 잡고 있고 관광나이트 뒤편으로 오피스 상권도 살짝 있어 직장인을 상대로 하는 식당가나 가벼운 호프집등도 자리잡고 있다.

현재 르네상스와 순대타운 건너편 신림역 1,2번 출구에 포도몰이라는 15층 짜리 대형쇼핑몰이 2월 27일 오픈예정이다. 롯데시네마, 유명 패션 브랜드 매장, 패밀리 레스토랑 등이 입점될 예정이다.

게다가 르네상스 쇼핑몰 건너편으로 동방건설에서 C&백화점을 시공 중에 있다. 지하2층~지상12층 건물로 2008년 12월이 준공 예정이었으나, 현재까지 시공 중이다. 신림역과 지하를 연결할 예정이라고 하니, 신림역 상권에 더욱 더 젊은층의 유입이 예상된다. 이 쇼핑몰&백화점이 오픈된다면 신림역 상권은 또한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

하지만, 신림역 주변으로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우선 신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물론 유동인구가 많고 관악구에서 최고의 유흥상권이다. 관악구에만 현 거주 인구가 53만명이상(관악구청 0806년 통계자료 참조)되고, 경전철이 생기면 더욱 타 지역에서도 유입 인구는 많아 질 것이다.

그러나 그만큼 모든 업종이 포화상태인데다가, 이 상권은 바닥 권리금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정말 눈에 띄는 아이템으로 창업하지 않으면, 큰 승산이 어려울 듯 싶다.

         

 

                         호텔모텔의 성공의 길잡이 

                                 ---  좋은 소식  ---

                             ☏  019-439-4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