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모텔 경영/호텔모텔 성공을 위한 다양한 이

모텔 창업 아홉번째 이야기

좋은 뉴스 2009. 7. 17. 00:27

▣   창의적  경영이  성공을  부른다   (7/16)

 

시장지향적  사고를  필자는  강조하고  또  강조하여 왔다.

변화하는  시장에   순응하지 못하는  경영자는  시장에서

도태되고  결국은  낙마하기 때문이다.

 

어느기자가 쓴  "메기론"이란 글을 보면, 

미꾸라지  무리에  메기를 집어넣으면  잠잠하던 미꾸라지

들이  갑자기 살려고 온힘을  다해 공중으로  튀며 메기의 

먹이에서  벗어나려  한다는 것인데, 튄  곳이   물이라면

미꾸라지는 살  것이다. 그래서 튀는 사고가   유행어처럼

번지고 있는것인지도 모른다.

 

삼성 이건희 회장께서  " 마누라만 빼고  다바꿔라"라는 

1993년  창의적  경영마인드는   오늘날  반도체,LCD TV, 

모바일등을 세계 1위 제품으로  바꿨으며, 또한 한국이

세계특허 시장에서 4위라는  놀라운  결과가  한국의 앞날

을  뒷받침  하고 있다.

 

선대  삼성 이병철회장께서도  직원채용시에는  아무리

바쁜일이  있더라도  인재등용을  위한  시간을  아끼지 

않은  결과,  오늘날  훌륭한  인재들이  세계일류제품과 

삼성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또한"비비 크림"이란  화장품  회사의  CEO는   여성들의 

화장품에  피부트러블이  없는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자연소재의 재료를  이용하는 과감한  발상으로 시장에서 

히트치고  있다.

 

세계적인 명품회사의 CEO베네똥은  "남을 뒤따르는 자는

성공할 수 없다."는 이탈리아 속담을  모토로 하여 차별화

지속한 결과  세계적인 명품을 탄생시켰다.

 

MB정부에서   이명박대통령께서는   국민소통을   위한 

중도통합이란  CEO식 발상으로 국가경영에도 각단체장들

에게  인재등용에  있어  위임권을  주고  책임있는 경영에

박차를  가하는등 창의적 국가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물장사(유흥업)는  과거부터  큰돈을  버는것으로 여겨왔지

만,지금은  그렇지않다. 경기영향으로  씀씀이가  적은것도 

원인이 있겠지만, 성매매특별법이란  강력한  법의 제재가 

항상 유흥업종에는 도사리고, 흥망성쇠의 고삐를 죄고 있다. 

용산의 유흥업소가 경매로, 안마시술소,나이트크럽이 경매

되는등 , 과거와는  현격한  변화의  바람이  경매시장에도  

불고  있다.

시대의  흐름을  간과하고  고정관념과  경직된  시각으로 

사업을   하다보면   이처럼  된 서리를 맞을  각오를  해야

한다.

 

2030  경영자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를  즐겨야  한다고 한다.

와인과 골프와 디자인이다.

와인과 골프는 사교의  하나로서  교류이며, 디자인역시 사업

하는 사람의  필수영역이다. 골프는  운동이기전에  인간관계

와 정보화시대의  교류로 보아야 하며, 디자인 역시 전문가라

기보다 사업하는 경영자로서 디자인  마인드를 갖기 위함이며,

창의적 마인드에  접근하기  위함이다.

 

 

이 처럼  경영에  창의적 마인드의  사고  미래의  호텔모텔

에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장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인가?

먼저  숙박업에 있어  고객분류가  중요하다.

지역마다  지역특성이 있다. 역세권, 역세권과유흥상권의

혼합,회사나공장및공사등이 많은 지역, 관광객이 많은 지역,

기타등으로  분류  할 수 있는데, 각지역마다의 특성을 고려

하여 끊임없는 창의적 사고를  실행해 나가야 한다.

 

일례로  관광객이   많은  위치의  호텔에서   OFF LINE상의

홍보만  한다면  on LINE상의  고객은  올 수 없을   것이다.

펜션에서도 사이트를 만들어  홍보를 하고  각종 카페,블로그

에 on line홍보를 한다. 기 방문한 고객히스토리를  준비하여

비수기대비  이벤트  행사를 기획하고,  추억거리와  볼거리,

먹을거리를 구상하며,요즈음은 지자체행사에도 관심을  갖고

연대의식을  갖고  고객유치에 정성을 다해야 한다.  앉아서 

구태의연한  방식만 고집해서는  매출이 정체될  이치는 자뭇 

당연하다 할 수 있다.

외국인이  출입하는 곳이라면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직원을 등용하여  외국인  유치에  더욱 힘써야 한다.

 

   지금  Business hotel에서는  객실료와 조식을 함께  제공하

고객의 편리성을 도모하고있다. 바쁜  직장인들에게 조식을

싼값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는것이다.

이는 사육마케팅(산이나 야외에서 동물을  잡는것이  힘이 들자

동물에게  먹이를 주고  사육시켜  잡는 노력을  절감)이라 하여, 외부에서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노력의  7배를  절감하는

대단히 효과가 있는  마케팅방식이다.

 

혹자는  고객에게  식사를  제공하는것을  나무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러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경영에  임한다는것은 

고정관념의  편견된  시각이며, 객실과연계된  우수한 식단이

있다면,  아침외에 저녁식사라도  제공하면서,  별도의  고가의

음식값을  받으며 객실 점유율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그러므로,  각 지역별  특성을  인지하고 창의적 사고를  간과

해서는 안된다.

 

지금은  어디를 가나,  소비자라는 용어는  사라지고, 고객,

고객만족,고객가치경영등의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창의적  경영 마인드란  다음과 같이 모든  영역에 있어  적용

수 있다.

 

1. 서비스의  특화 (유무형의 서비스 전체)

2. 가격의 특화

3. 시설의 특화(내  업소만의 독특한 시설)

 

위와같은  종목외에도  세분화하여  특화시킬 수 있으며,

특화 시킬때의  주의점은  시장의 변화에  앞서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경쟁기업보다 앞서서 고객의  입장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 고객의 가치평가를    중요시하며,

고객만족을  우선하여야만  할 것이다.

 

 

 

 

 ---  꿈을 꿀 수 있으면  행동할 수 있고  행동할 수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 ---

                   엉뚱한 상상력은 아름다운 가치를 창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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