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는 어떻게 할것인가 ?
온나라가 메르스로 인해 어수선한 가운데, 메르스의 두려움에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얼마전에는 세월호로 인해 충격을
받았고 그충격이 가셔질즈음 다시 이 괴전염병이 나라를 시끄
럽게 하고있다.
국가대응체제도 문제지만, 우리나라 최고를 자처하는 삼성
서울병원의 대응체제도 납득이 안가는 상황이다.
물론, 공부 잘한다고 모든것을 다 잘할수 없듯이, 이해는 가지만
아뭏든 병원의 대응체제는 미흡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러면 호텔의 위기관리는 어떻게 대응할것인가?
대응체제를 논할려면 호텔의 위기부터 기술해야 하겠다.
A. 위기의 분류
첫째, 사고에 대한 위기이다.
사고에는 여러종류의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화재가 일어나 재산과 인명및금전을 잃을 수 있으며,
객실에서 호텔시설및비품또는 음료로 인한 사고도 있을 수 있다.
또는 주차장에서 차량사고가 있을 수 있다.
이는 모두 근무요원및고객모두가 해당될 수 있다.
둘째, 매출의 감소이다.
매출의 감소는 여러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a.외적요인
이번처럼 메르스로 인한 외국관광객의 감소는 직격탄이 될 수 있다.
즉, 국가의 위상이나 국제정세,환율및경제동향,문화교류
(연예활동,역사탐방등기타),전염병,질병,국내정세,전쟁기타의 요인이
매출을 하락시킬 수 있으며,
또한가지 중요한것은 상권의 변화이다.
정부및 지자체의 무분별한 인허가로 인한 과포화 상태의 공급은
경쟁과잉을 낳고, 이는 매출의 하락으로 이어진다. 상권의 변화는
국가공공기관,공장,대학,대형쇼핑몰,대형병원,나이트럽등의 이전이나
건축으로 상권의 변동이 올 수 있으며, 이는곧 매출과 직결된다.
마지막으로 경쟁호텔의 리모델링으로 수요가 적은곳에서는 매출과
직접 연결될 수 있다.
b. 내적요인
건물에는 건령이 있어 30~50년으로 잡고있는데 내부시설인테리어나
집기,비품,가전등은 그보다 훨씬 짧은것이 기정사실이며, 시기를
놓친 건물은 매출이 급감하게된다.
또다른 내적요인으로는 경영상(마케팅및서비스) 전략부재이다.
책임자의 능력부재일수도 있고 오너의 고집으로 매출이 떨어질 수도
있다. 온라인에서 PC에서 모바일로 가는 첨단마케팅의 트랜드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에 동참하던지, First mover가 되든지
중대한 드랜드의 변화에 촛점을 맞춰야만 한다.
B. 위기극복및대처방법
첫째, 사고에 대한 위기대응은 다아시는바와 같이 보험으로써, 필히
보험계약을 창업과 동시에 하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아야하며,
보험은 반드시 인명과건물그리고 주차보험등을 이용해야한다.
사설물의 내구연한을 보고 교체하여주고, 시설물에서 사고날여지가
있는시설은 사전점검 보완조치하며, 24시간 영업을하는 호텔에서는
항시 근무지침을 교육하여 사고유형에 대비토록 한다.
둘째, 외적요인의 매출감소는 사업계획시에 이를 실행하여야
하는데 즉, 관광호텔의 경우 외국여행객들 매출로만 이루어진 호텔은
매출의 하락폭이 크지만, 일정부분 국내객이나 비지니스객매출이 있는
호텔의 경우는 그 하락폭이 완충될 수 있다.
이는, 마이스공간의 매출이나,웨딩,식당,주점매출이 해당된다.
셋때, 상권의 변화로 인한 위기이다.
이는 수요공급의 냉철한 판단과 자신의 자금력이나 운영능력에
따라 철두철미한 예지력으로 포기할것인지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넷째, 내적요인의 위기이다.
건령이 30년이 되어도 건물보강을 하여 대대적인수리를 한다면,
매출은 기대치 이상으로 오른다. 이는 오너가 상권이나 수익성을
판단하여 위기대응하면 된다. 하지만, 이것도 시기를 놓친 투자의
경우 오너가 자금능력이 안되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팔지
못해 경매에 부쳐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마지막으로, 오너는 책임자(위탁관리자 포함)를 보는눈이 명확해야
호텔매출을 유지및상승시켜 올바른 수익구조를 이룰 수 있으며,
책임자는시설및가구,가전및비품은 지속적인 관리및보완을 반드시
실행하며, 건물리모델링은 가격이 좀 들더라도 내구연한이 길게
갈 수있는 재료와 컨셉으로 하는것이 훗날 호텔매출에도 좋은영향을
준다.
"차별화는 기업이 살길이다" 라는 말을 앞전에도 말했듯이
경쟁사회에서는 변해야만 산다. 시시각각 변화해가는 시장에서
시설의 차별화 ,운영및마케팅의 차별화는 기업의 필수요건이다.
"누구나(?) 인생에서 한번쯤은 성공의 희열을 느꼈으리라 "
필자는 생각한다.
부자되는것은 간단하다. "어렵게 모아놓은 재산 관리만 잘해도
부자대열에 합류할 수 있다고"
http://blog.daum.net/motelndsucess
호 텔 플 래 너
'호텔모텔 경영 > 호텔모텔 성공을 위한 다양한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리바바 Jack ma 127조 마출의 비결 -- Be Business -- (0) | 2015.06.27 |
---|---|
호텔트랜드 O2O의 이해 (0) | 2015.06.24 |
호텔오너 실무교육안내 -호텔인- (0) | 2015.02.05 |
호텔 데이타베이스 마케팅 --고객 (0) | 2013.08.17 |
팝업 스토어 - 마케팅 (0) | 2013.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