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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텔성공 열한번째 이야기 --- 모텔사업 대박으로 가는길 ---

좋은 뉴스 2009. 12. 30. 04:03

             @  모텔사업 대박으로 가는길

 

 

 

사업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큰 매출과 큰  수익을 원한다. 

그러나, 원하는  만큼  노력과  투자는  게흘리하고  바램만  있을때  사업의  번창은  요원해지기만  한다. 지금까지  모텔 성공을  위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개해 왔지만, 다시  복습하는  의미로  

"대박으로  가는길"로  글을  시작해 본다 .  

 

 

마케팅의  4p (Price,Product,Place,Promotion)와  3P(Package,Power,Public relation)등과  연관된 영업의 성공은 

마케팅을  얼마나  이해하고  실천  하는데에 따라 성패가 

갈라진다.

 

첫째는  가격이다. 가격의 산정은  내가  매기는  가격이 아닌

            고객이  만족하는  가격이어야 한다. 

 

둘째는  제품이다. 호텔모텔에서는  객실상품이있다. 여기에서

            중요한것은  그 특성이다.    연속성과 제한성이  바로

            객실상품의 특성이다. 연속성이란  한번 팔고  두번팔고 

            많이 팔면 세번도  팔 수  있는것이다. 제한성이란  하루 

            판매하지 못하면 영영 그날상품은   못판다는 의미이다. 

            제품은 Package(포장)이  잘되어야만 잘팔린다.  입구,

            외관부터 시작된 입구,엘리베이터, 복도,객실,욕실,가전,

            가구,집기등의  모든시설이  잘포장되어야만   고객이 

            만족하는 또는 감동하는 제품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세째는  장소이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에서  이야기하는 Place란

           개념은  물류와배송 즉, 유통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숙박업에서는  현재의  위치에서  얼마나 지배적인가에 

           달렸다.

           상업지역에서의   모텔의 위치는  주변  유동인구와 

           고객동선확보를 통한 가시권 확보와 접근성이  얼마나 

           좋은가이다.

 

네째는 판매 증진전략이다. 숙박업에 다년간  종사한 사람들의

           노하우가  바로  증진전략이 될 수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른  온라인 홍보와 모객사이트 제휴,멤버쉽,오프라인

           광고,DM발송등 전략은  다양하다. 

              매매가   안되는   모텔에서 위탁경영후,매출이 증가하고,

           수익성이 향상되어  매매되는것은  판매증진전략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가격과 객실상품, 장소와 더불어 판매증진전략이

           모텔매출과 수익의 꽃을 피우게 하는것이다.

         

 

다섯째는 서어비스이다.  호텔모텔은  서비스산업이기 때문에

           서비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서비스에는  무형의 서비스와  유형의 서비스 있다.

           무형의 서비스는  복장, 로고,언어,제스처,인사등으로

           친절함이 몸에 배어있어야만 한다.즉  자연스런 친절을

           의미하는 것이다.

           유형의  서비스란  고객이 지불한 가치에 대한 적극적인

           서비스로서  객실 테이블에  예쁜장미 한송이를 꽂아

           주고  조그마한 바구니에  과일과 먹거리를 놓아주고

           샴페인이나 포도주를 제공하며,   고급화장품제공등

           기타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일컷는것이다.

 

여섯째는  차별성이다.  뭔가 다른 시설과 인테리어,서비스등

           남이 시도하지않은것이  고객에게  감동을 주었을때

           위에서  열거한  다섯가지와   더불어   대박으로 

           가는것이다.

           예를 든다면, 시설에 있어 객실과 테이블 분리를 위한

           파티션 설치로  스위트개념  도입이라든지,   욕실과

           화장실의  분리, 복층개념도입, 파티공간 도입등으로

           luxury한 분위기 연출과 함께  새로운 시설로  차별성을

           두어 대박으로 가는  것이다.

           지금은  일반화 되었지만, Point개념의 도입으로 벽지

           타일등에  밋밋함을  없앤것이  처음   시도되었을때

           그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차별화이다.

           차별화에는  가격의  차별화,서비스의 차별화,시설의

           차별화등으로  어느분야이던  그것이  지배적인 위치

           (고객만족)에    있게되면    성공에   이르게  되며,

           대박으로  가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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