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마케팅에 대하여
컬러 마케팅이란 ?
기업에서 상품에 칼라에 변화를 주어 상품구매력을 일깨워
보다 나은 매출진작을 꾀하고자 하는 마케팅기법.
컬러 마케팅의 시초
1902년대 미국에서 파커사의 모든 만년필은 검정색과 갈색이 전부였으나
여성의 립스틱 색상을 연상하여 여성용으로 빨간색 만년필을 판매하여
시장을 석권하였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1950~1960년대에는 제품의 기능을 우선시하여
컬러마케팅 기법은 도외시하였으나 1980년대 후반에들어 가전제품에서
화이트톤에서 컬러가 들어간 제품으로 선풍적인 호응을 받게 되었다.
컬러 마케팅의 중요성
소비자는 귀로들은것은 10%밖에 기억하지 못하나,눈으로 본것은 50%를
기억한다고 한다. 인간의 오감중에 감성을 나타내는 비중이 큰것이 시각이고보면
컬러마케팅의 중요성은 지대하다 할수 있다.
컬러이미지 컨셉결정 방법
a. 미적요소 ---아름다움을 나타내야만 한다.
b. 여유 ---즐겁고 편안한면을 표현해줘야 한다.
c. 윤택함 ---안락하고 마음의 안정, 때로는 허영심과 사치로 부를 표현
심심치않고 풍부한 느낌의 표현.
컬러 마케팅 성공의 예
뤼비똥은 Yellow&Dark brown으로 색상을 통일화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시켜 시장석권
호텔모텔에서의 컬러마케팅 접목방법
검정색외벽으로 중후함에 led등을 넣는 코너에 빨간색코너로
이미지가 산뜻함을 강조
한창 유행하였던 유리외벽으로 외벽을 특화시켰다.
얼마전만 하여도 빨간색 유리외벽이 유행하였으며, 객실내부인테리어에서
포인트 벽지, 욕실의 포인트 타일등 이미 호텔모텔에서도 상품이미지에 대한
컬러마케팅이 진행중이다.
중요한것은 접목방법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모두가 식상한 색상도배지에 몰렸을때 만화를 그리고 글을 넣는방법이나
파티션 설치등으로 차별화해야만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다음과 같은것이
고려되어야만 한다.
a. 마케팅시작시 내가 선도그룹에 속해 있는가? 남따라 하는 마케팅은
그것이 마지막일경우 효과를 보기어렵다.
b. 색이 주는 이미지 파란색은 편안함과 여유를 주고,노란색은 휴식,희망,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함을 돋워주며, 레드는 식감을 자극하는등 색의 조화
로움을 나타내주어야 한다.
c. 같은 마케팅기법이라도 차별화되어야 한다.
d. 모든 마케팅은 고객(소비자)의 감성(Needs)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http://blog.daum.net/motelndsucess
호텔모텔창업,투자,매매,임대,경영정보안내
'호텔모텔 경영 > 호텔모텔 경영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텔운영관리 (0) | 2012.03.04 |
---|---|
모텔경영 이대로 좋은가 ? (0) | 2012.03.04 |
호텔모텔의 택시비 (0) | 2011.07.10 |
우수 이노스텔지정시 상하수도 20%감면 (0) | 2011.06.04 |
수도권 운영이 어려운 호텔모텔 찾습니다. (0) | 2011.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