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2O 공유경제 Airbnb ♣
시시각각 변화의 트랜드는 호텔(숙박업)트랜드의 변화를 이끌고있다.
O2O는 online to offline으로 연결되는 마케팅개념의 언어인데, 세계최대 숙박공유
플렛폼 에어엔비가 15억불(1조6800억)의 자금유치와 함께 28조의 기업가치를 지닌
거대기업으로 거듭난것이다.
28조 가치의 기업 에어앤비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학교 동문이었던 20대의 Brian chasky와 Joe gebbia는 실리
콘벨리에 같이 사업을 하자고 다짐을 하여 아파트를 얻었으나 아파트 임대료조차
내기 힘들게 되자, 단돈 20달러를 갖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안하게 된다.
에어비앤비 팡업자들(중앙이 Brian Chasky )
매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디자인 컨퍼런스"행사에 시내호텔이 방이 없어 난리인것에 착안 아파트에
침대와 식사를 제공하여 판매해보자는게 그시작이었고, 사이트를 만들고 홍보
하여 예상은 적중하였으나, 행사가 끝나면 매출은 바닥에 이르곤 하였다.
운영비를 벌기위해 고심끝에 내린 시리얼의 기발한 판매전략으로 투자자의
관심을 얻게 되는데, 2008년 대선시기에
민주당후보였던 오바마와 공화당후보 맥케인 후보의 재미난 캐릭터의 포장지를
만들어 바꾼후, 4달러의 시리얼을 40달러에 500개를 만들어 판매하였는데 CNN
뉴스까지 나오다보니 완판되게 되어 투자사에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것이다.
Airbnb도 초반 2년간은 굉장히 어려웠으나, 한사람,한사람의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온 정성을 쏟아부었고, 유저들의 니즈파악과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여 오늘의 성공을 일구었다. 호스트들과의 대화와 유저들과의 소통및공감
을 이끌어 내기위해 온정성을 기울였던것이다. 이로인한 구전마케팅과 SNS를
통한 이용한 유저들의 느낌이 또다른 유저들에게 전달된것이다.
*Airbnb가 고려하고 신경쓰는 부분 - 신뢰와 안전이며, Unique한 스타일이 제일
먼저 찾는 호스트의 대상이다.
☆ 성공 요인 ☆
*끊임없는 소비자의 요구,똑똑해진 소비자가 찾는 가격의 저렴성추구에 착안.
*공유경제의 핵심인 셰어링의 접목(인문학적 사고-만남,여행의 다양성120만개
숙소,190개국,34,000개도시 연결하여 현지인 삶체험,경험 그리고 집주인에게는
빈방연결)
*디자인을 생각하는 리더의 발상
*약점보완(이미지 홍보) - 천재인 뉴욕 허리케인에 집주인 1000명이상이 피해
자들에게 방을 무료로 연결 - 호텔이 불가능한것을 실행하여 이미지
효과및 홍보효과 실행.
*안전을 위한 세심한 주의 - 호스트들을 만나고 방문 철저한 교육및, 시설개선.
*호스트와 유저의 연결고리를 찾기위해 완벽한 춤을 추었다(계획 실행).
*이벤트의 진행 - 마케팅 브라질 월드컵 스타디움에서의 잠자리만드는 이벤트
기획중.
유저들만의 에어비앤비를 이용한 심볼을 만드는 이벤트등 기타
흥미로운 이벤트 진행.
결론
O2O 서비스는 차량,옷,장난감등에서도 시도는 되고 있지만, 완벽한
성공모델은 아직 없다.
국내에서 Airbnb가 아직은 법적(세금,등록)인 정비가 성립되어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유럽의 프랑스 이탈리아등은 법적인 정비등이
체계화되어 있고 싱가포트도 정립중이라고 한다. Airbnb와 같은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금문제는 물론, 유저의 확보를
위해 상품과 유저와의 완벽한 연결고리를 찾고 유저중심의 사고
(고객니즈)로 완벽에 가까운 상품을 개발해 나감에 있다. 또한
Airbnb에만 있는 시리즈(이재민 Plan), 전세계 도시,시골 어디서든
특별한 상품,이벤트를 펼쳐 독특한 마케팅을 할 수 있듯이 기업은
고객에게 흥미와 재미,경험을 선물하여 준다면 더 없는 마케팅믹
스의 성공이 아닐까 생각된다.
우리가 호텔을 운영하면서 O2O를 대하는 시각은 각 사이트나 앱의
마케팅효과를 눈여겨 보아야 할 부분인데, 이는 비용(수수료)은 비용대로
지불하고 마케팅효과가 미미하다면 굳이 마케팅의 필요성은 반감되는
것이다. 그러나, 마케팅효과가 적다고 하여도 내가 운영하고 있는 호텔이
타 호텔과 차별화되는 고객의 감성을 움직일 수 있는 호텔이라면, 그것이
마케팅효과로 구전마케팅이나 재방문 고객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만큼 준비가 되어있는 호텔이어야 그 성과의 열매를 얻을 수 있는 것
이다.
스타벅스는 "사이렌 오더"이라는 O2O를 이용한 주문결제서비스로
모바일을 통한 예약결제시스템으로 현장에도착하는대로 기다림없이 바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Campus stay는 대학기숙사나 연수원등의 시설을 방학기간등에 공실
을 활용하여 머믈 수 있게 하는 O2O인데, O2O의 기법이 더욱 차별화
되어 내호텔에 필요한 O2O를 연구하여 launching한다면 성공한 호텔
경영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호텔플래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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