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텔모텔 마케팅 ☆
두번째이야기 온라인(SNS, O2O)마케팅
해마다 봄이면 어김없이 꽃들이 만개하는데,
올해에도 어김없이 매화,목련이 자태를 뽐내며
우리들에게 삶에 풍요로음을 더해주는군요~
숙박업에서 마케팅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마케팅
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오프라인 마케팅은 익숙
해서 쉽게 다가설 수 있는데 온라인 마케팅은
다가서려 하지않으면 점점 멀어질 수 있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대이상의 연령층에서 거부감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온라인 마케팅의 효과를 믿지못
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또한 효과를 못봐서일
수도 있습니다.
상권, 시설, 접근성, 가시성이 갖춰진 곳에서는
굳이,온라인 마케팅에 광고비를 지불하며 마케
팅을 할 필요성을 못느낄 수 있겠지만, 그러나,
전국민의 80%이상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고,
시대의 트랜드가 변화하고 있는만큼 모객사에
광고를 않더라도 자체 홈페이지정도는 개설하여
잘 관리한다면, 객실단가(ADR)의 상승이나 점유율
(Occupancy)등이 오를 수 있으므로 필히, 시대의
흐름을 따라야 하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SNS(social network service) - 인터넷상 정보전달
매개체를 말하며, 블로그, 까페, 페이스북,동영상,
유투브,트위터,기타를 말함 - 스마트폰이 발달
하고 인터넷상이 아닌 스마트폰앱(어플)이 개발
및 활성화되면서 O2O(online to offline)마케팅이
란 단어가 태동되었는데 이는 아시아에서만 있
는 단어입니다.
ICT(정보통신기술)기술의 발달이 대한민국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실에서 그에따른 가상현실같은
실제 현실이 속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IT기술의 발달로 알파고,무인시스템 자동차,
(사물인터넷) IOT기술등으로 기기에 지능이란
인간두뇌에 버금가는 기술을 접목한것입니다.
2016년 Key Word는 O2O(online to offline)이다.
위의 그림은 숙박업에서 O2O를 이용한 판매
구조를 그림으로 나타낸것입니다.
기존 호텔에서는 아고다,호텔앤조이, 호텔스닷컴등
모객사에 객실요금의 일정부분을 수수료로 납입
하는 형태로 운영되었으며,
소형숙박업인 모텔에서는 야놀자,모텔가이드,
호텔365등이 모객사로 시장을 나누어먹다가, 야놀자
사의경우 파트너인베스트먼트사로부터 100억원을
펀딩받았으며, 모텔가이드 일명모가와 호텔365까지
인수하여 3만여개 모텔매출15조4000억 시장(호텔매
출의 3.5배)에 새로운 경쟁사인 (주)위드 이노베이션
"여기어때"와 치열한 선두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경쟁이유는 1위가 되어야 접속자가 많아지고 접속자
가 많으면 고객증가와 더불어 매출이 증가하는
이치인것입니다.
야놀자사는 올해 4월6일부로 SL인베스트먼트사와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사로부터 150억을 투가펀딩
받았으며 I OT(사물인터넷)기반의 플렛폼(앱)으로
프랜차이즈사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 합니다.
경쟁사 "여기어때"는 한국투자파트너스사와 미래
에셋벤쳐투자사로부터 작년12월 130억을 투자 받
은데 이어 올 상반기중 복수의 투자사로부터 긍
정적 논의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
O2O 서비스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
첫째, 고객과의 소통입니다.
자리는 조금 외졌어도 시설과 서비스가 훌륭하
다면 고객은 찾아옵니다. 아무리 좋은시설도
고객이 알지못하면 그것으로 그만인것이죠 !
그것이 바로 고객과의 소통인것입니다.
비지니스 호텔의 경우, 출장객의 객지에서의 식사
(특히 조식) 및 시설면에서 고객과의 소통(댓글등)을
통하여 불편한점이 없도록 경영하며, 아울러 쉬는
요일에 영화예매권이나 특별행사초대권을 구해
문화행사등으로 VIP대접으로 서비스하는등 기타
공항에 Pick up & Sending 서비스 또는 출퇴근 서
서비스등 Repeat guest 유치를 위한 고객이즈를
파악하여 감성마케팅을 유도해 나가야 합니다.
특히 경쟁이 심화된 모텔의 경우 시설,서비스, 즐
거움,기쁨(노래방,파티룸), 이벤트(1+10, 가격할인)등
으로 고객니즈를 충족시키는 한편, 스토리 텔링
(댓글,소감)으로 고객층을 넓혀나가야 할 것입니다.
둘째는, SNS & O2O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고객이
재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호텔모텔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재방문비율이 높을수록 객실단가(ADR)나, 점유율
(Occupncy)높아지게 되며, 성공된 호텔모텔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속적인 스마트폰을 통한 마케팅은 대세이며,
설령, O2O마케팅이 필요치 않다하더라도 매출이
하향곡선을 그리던지, 밀집지역에서 객실단가의 상승이나
점유율을 높이고자(시설이 우수한데비해 영업성이
안좋음)할때는 SNS, O2O 마케팅을 꼭 실행하시길~
그리고, 호텔모텔성공의 길로 가시길 바랍니다.
호 텔 플 래 너
http://blog.daum.net/motelndsu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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