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월 서해바다 일출광경
새해에는 사업 번창하세요 !!
A. 모텔창업 매출이 문제다.
손자병법에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문구
가 있다. 시대가 워낙 빠르게 변모하다보니 상권도
변하고, 마케팅방법도 변하고, 시설도 몇년이 안되어
트랜드가 바뀌어버린다.
"적을 알고 나를 안다는것"
에서 우리는해석을 광범위하게 해석해야한다.
경쟁업체는 물론이거니와 내가 운영할모텔의
지각변동,즉 상권의 변화가 현재가 아닌 미래에
어떻게 변화할것인지~~~
그 변화가 나에게 유리한변화인지 불리한 변화
할것인지 경영자는 항시 예의 주시하여 내재산을
지켜야 한다.
즉, 미래의 변화가 내가 운영할
모텔의 매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비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내가 운영할 모텔의 주변의 유동인구의 흐름,
수,연령,성별의변화등 주변개발로 인한 상권의변화,
비즈니스맨(출장객),도로의 변화(차선,횡단보도,
일방통행,출입금지기타),대형 관공소및업체의
이전등등.
두번째는 시설이다.
시설은 경쟁이 심한곳에서는 감가 상각기간이
매우 짧으므로 가급적수요와 공급이 팽팽한곳,
또는 수요우위의 지역을 찾는것이 핵심이다.
러브호텔보다는 비즈니스 호텔이 시설경쟁이
심하지 않으므로 염두해두면 좋다고 할 수
있고, 시설 인테리어에서 원색적인 컨셉은
가급적 지양하고 아늑하고 편안한 흔치 않은
컨셉 즉 고객이 쉽게 질리지 않는 컨셉으로
시설디자인해야하며 향후, 인테리어시에도
대비할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운영마케팅에 있어서는 모텔창업 성공을
위한 다양한 이야기를 참고하시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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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모텔창업 준비하는자만이
성공을 얻을 수 있다.
8월초H사장은 경기남부에 투자금13억정도로 은행융자
27억을 포함하여 40실정도의 월매출7000여만원 오르는
모텔을 구입하였다. 60세정도되신 H사장은 고정관념이
박혀있어 도무지 경험은 있지만 사업에 성공할 수 있을
지 의문스러웠다.
시대의 트랜드는 무시하고 현실에 안주하는 타입이었는데
모텔정수기및냉온수기 문제로 매스컴에서 시시때때로
문제를 삼고 있지만 정수기를 그대로 사용하고, 욕조의
실리콘은 때와 곰팡이로 지저분하였고, 침대시트는 대충
털어서 청소~~~등,
종업원 관리는 체계가 잡히지않아 급여는 급여대로 주고
일할 만한 직원은 머믈러있질 않는다.
더이상 나열하지 않아도 이쯤되면 이집 앞날은 어둡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아라뱃길 여객터미널의 멋진조형물
꿈을꾸고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그꿈의 50%는
달성한것이다.
혹자는 이렇게들 말한다.
" 숙박업요? 그거 편한 장사입니다. 카운터에 앉아서
인사잘하고 돈만 받으면 된다고"
천만의 말씀이다. 아무리 수익성이 좋은 숙박업이라고
해도 지금은 19세기가 아님을 분명히 밝혀둔다.
필자가 호텔리어 생활을 접고 1990년대 모텔업에
뛰어들때만 해도 도배,페인트,침구만 깨끗해도 손님이
많이 모여 들었다.
허나, IMF시절(김대중 대통령 집권당시) 경기부양
을 위해 숙박업신고만하면 숙박업허가를 마구잡이로
내주었고, 그후유증이 상권의 변화와 함께 아직도 심한
상태로 남아있다.
물론, 오발로 꿩을 잡듯이 좋은 전문가와 억세게 운이
좋아 독점하는 모텔을 얻는 특이한 행운을 잡은 사람의
경우는 있다.
그러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그첫째가 위치(상권)를 분석하는 혜안이다.
이것은
모텔의 상권을 오랫동안 분석해본 경험자만이 알
수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문가들도 의견이 엇
갈리는 경우가 있으니 말이다. 또한가지 중요한 것은
모텔을 오랫동안 운영해본 사람도 한정된 테두리 안에서
우물안에 개구리식으로 운영한 사람은 그 경력이 아무리
오래됐다 하더라도 무디어진 칼과 이빨빠진 호랑이에
불과하며,
수많은 사람과의 의견교환과 광범위한 운영을 해본자
만이 알 수 있는것이다.
상권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연령층,지역(상업지역,관리지역,
관광지역,준공업 지역),성별,상권의 종류(대실,숙박,대실
숙박 통합),기타등에 따라 분석을 달리 해야만 하기때문
이다.
위치및상권을 분석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반드시
전문가를 찾아 분석의뢰하는것이 타당하다.
둘째는 시설이다.
산간벽지에 있는 곳에도 시설이
고객의 needs에 부합되면 고객이 모여든다.
일반인들이 보는 시설과 전문가들이 보는시설은
틀릴 수 밖에 없다. 그것은 바로 고객의 needs의
시선으로 보는것이 일반인과 틀린것이기 때문이다.
불과 3~4년전만해도 빨간색유리로 외벽을 장식
하여 반짝패션을 이끌었던 외벽을 리모델링한
모텔들이 경매에 부쳐지고 있는현실을 돌이켜 볼때
시설은 몇번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당시 필자는 이렇게 생각했다. "숙박업이란 복합문화
공간임에는 틀림없으나, 쉬는 곳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며,
반짝 외장재로 끝날것이다"라고.
시설투자는 반드시 호텔모텔계통 최소10년이상
건축및리모델링 전문업체에 의뢰해야만한다.
그것이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몇년앞을 내다볼 수
있고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이기때문이다.
역세권에서 거리가 있는곳은 주차시설이 좋을수록 ~
외관과 긴판은 건물의 얼굴이다
조명및외관은 그기업의 얼굴이다.(사진은 L배화점 led조명)
2013.12.5
셋째는 운영이다.
위의 첫째와 둘째가 하드웨어라면 셋째는 소프트
웨어이다. 아무리 하드웨어가 좋아도 소프트웨어가
부실하다면 하드웨어의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위의 세가지 모두를 준비한다는것이 힘들다면 주변의
인재를 뽑아 운영하면 그만이다.
항상 하는 이야기지만 삼성의 이건희 회장께서는
선대 이병철 회장님때부터 인재를 뽑는데는 빠지지
않았다는 일화가 있다. 이것이 바로 삼성이 세계적
인기업이 된 일면이다.
20세기들어 모든업종이 경쟁시대로 숙박산업 역시
마케팅을 하는자와 안하는자,경영능력이 있는자 없는자
와는 매출의 30%이상이 차이가 난다고 보아야 하며,
항상 운영자는 트랜드의 흐름을 이해하고 흐름을 따를것
인지, 그것도 아니면 선두 주자(fast mover)가 될것
인지 꼭 판단해야만 한다.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상권이 떨어지고 시설이 떨어지
는곳에서도 그위력이 곧잘 발휘된다. 일례로 모텔밀집지로
영업이 형편없었던 대지200평에 객실50실이상의 모텔
이 월매출이 3000만원정도에서 허덕이다가 관광객
영업으로 월매출이 1500~2500만정도 UP되었다 .
건물주는 그전에는 매매하려고 부단히 노력했으나 매출이
오른뒤부터 팔아도 그만 안팔아도 그만으로 바뀌었다.
이모텔은 1~2년전부터 관광객영업에 치중했다면
꽤 많은 이익을 확보했을것이나, 오너의 나이가 많다보니
시대의 흐름에 늦게 편승하게 되었고 요즘은 관광객의
발길도 뜸해져 다시 이전의 경로로 원점회기되어버렸다.
매매역시 오너들의 특징이 대부분 그러하듯 적정한
이윤이 남을때 매매해야되나 장사가 좀되면 마음이
바뀌어 매매의 기회를 놓치게 되는게 다반사이다.
이처럼 소프트웨어가차지하는 비중이 30%차지한다고
볼때 모텔창업자는 열심히 연구노력하여야만 한다.
B . 모텔창업! 왜 실패하는가?
실패원인분석
a. 주관적 판단의 과오 --- 외관,시설,거리(살고 있는집과
영업장)등에 객관적 통찰력 부재.
b. 상권의 잘못된 판단 -- 관리지역,관광상권등의 성수기,비수기의
정확한판단부재.
c. 과도한 차입자금
d. 경험부족
e. 경험없는 부동산의 말이나, 주인의 거짓설명에 현혹
f. 공부서류상및 건물하자 검토부재.
g. 밀집상권에서의 경쟁력 고려(상권,시설,운영능력등)
조명의 아름다운 변화로 고객의 시선을 집중케한다. (L배화점)
먼저 이야기하고 싶은 이야기는 "제눈이 안경이다"
라는것이다.
아무리 경험이 많고 지식이 많은사람이 이야기해도 틀에
박힌 고정관념의 문제이다.
개인의 얄팍한 지식이 실제현장의 전쟁터에서 통할리가
없다.
위에서 이야기한 상권을 보는 시각에서도 정석으로
어떻게 상권을 분석하는지를 알고 상권을 결정해야 된다.
도심에서는 주상권의 고객 동선을 중심으로 상권을 분석해야
하고, 막바지상권을 주의해야만하나, 건물외관에 반해서,
혹은 객실이 많아서, 부동산말에 현혹돼서,등등의 이유로 상
권분석의 과오를 범하게 된다. 실패원인은 가진돈에 비해
땅이 넓고, 외관이 좋고 연면적이 넓으면 상권은 무시하게
된다.
외곽지역은 주변경관에 현혹되기또한 쉽다.
상업지역,역세권,관리지역,관광지역등 경쟁심화지역등에
따라 상권분석없이 자기만의 특화된 영업전략이 없으면
실패하게 되는것이다.
시설은 투자하면되고, 운영은 베우면 되나,상권의 과오는
팔기전에는 돌리기 힘든것이다.
시설면에서도 그렇다.
꼭 있어야만되는 시설과 손님이 모이고 가장 경쟁력
있는 인테리어트랜드의 결정은 매출의 고저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주택이나 빌라아파트 인테리어로 모텔에 시설
한다면 그인테리어는 그저 그런 인테리어밖에 될 수
없다. 친구가,동생이, 혹은친척이 인테리어를 한다고 해서
모텔을 리모델링을 맡긴다면 그분들이 모텔인테리어
전문팀이 아니라면 매출은 신통치 않을 수 있다.
초보자들이 범하는 가장 큰 실수는 자기 고정관념을
타파하지 못하고 가격이싸서, 자기마음에 들어서,
남들이 권해서 등의 이유로 시설인테리어의 과오를 범하
게 된다는 것이다.
일례로 얼마전 한 젊은 부부가 경기도외곽지역에
1억선으로 모텔창업을 하게 됐는데 많은 모텔중 살림집이
있는모텔을 보고 매출은 전임자의 가짜장부에 현혹되어
창업을 하였으나 매출이 안올라 전전긍긍하고 있어 매출을
올릴수 있는 방안을 찾아 도와준일이 있다.
또한 남이 다하는 시설 제일 늦게해봐야 별효과 나지
않는다.
시설이나 집기는 first mover, 그리고 smart mover가
된다면 주변모텔을 선도하게 되는것이다.
마지막으로 경영이다. 항시 가만이 앉아 고객돈만
세지 말고 꾸준히 고객needs를 연구하여 오너자신의
생각이 아닌 고객분석을 통하여 상권을 분석하고 고객중심의
시설차별화와 마케팅을 지속한다면 모텔창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리라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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