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텔모텔사업&창업&투자 ♧
종로의 한 일반호텔
말로는 창조경제를 외치며, 멋진 정치를 국민들은
원하고 있지만, 요즈음 정치인들의 세싸움은 꼴불견
을 연출하고, 면세백화점에서도 일본은 작년매출
이 200% 상승했다는데, 우리는 면세점허가 및
메르스여파로 뒷걸음쳤다는군요 ~
많은 분들이 호텔모텔사업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
이 많은것같아 오늘은 호텔모텔사업에 대한 전망
및 분석에 관한 글을 올려봅니다.
먼저, 대한민국에서 사업실패를 않키위해선 무엇
보다 준비기간을 가져야 합니다.
인구는 줄어들고 업종수는 늘어 업종의 포화상태가
점점 심화되는 지역이 점진적으로 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살아남는 업소는 그들만의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며, 그렇지않으면 도퇴되기 마련입니다.
국내에 식당이 인구80명당 1개꼴이라고 하는데
준비기간없이 성공한다면 그것은 운에 의한 성공
이라고 봐야 합니다.
사업준비기간이 길고 열심히 했다면 경쟁력도 그
만큼 우위에 서게되고 남에게 농간도 안당하게
되겠죠 ?
준비기간동안에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
간단하게 안목을 키워야 하는데요 ~
↑
(주) MATEI 호텔인 호텔CEO과정 강의사진
↓
첫째, 상권(상권력,가시권,접근성,도로)보는 안목이며,
공부(등기부 등본,건축물대장,토지대장기타)를
판단하고 시세 판단안목등.
둘째, 시설(추가투자여부 판단)보는 안목과,
셋째, 직접 운영한다면, 운영에 필요한 지식(구매,
판매마케팅,서비스,객실관리,세무법무기타)을 습득
이 필요한데요~
이는 전문지배인이나 위탁경영으로 해결할수도
있겠습니다.
넷째, 중요한것은 매출의 영속성과 매출파악 능력입
니다.
매출 영속성이 안따라주면 투자대비 수익률이 떨
어지게 되는데,
현재 수익률이 아무리 좋다 하여도 상권력이나
수요,운영능력이 떨어진다면 짧은 기간안에 매출
이 곤두박질 할수도 있습니다.
다섯째, 사업계획을 잘 짜보시고, 어디에 ,얼마를 투
자, 어떤종류의 호텔모텔을, 융자 얼마를 받아서,
운영 및 시설등은 어떻게 해서 성공사업을 이룰
것인지에 대해서 연구해보시고, 부족한점은 채우
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종업원 관리입니다. 종업원 한사람,
한사람이 재산이며, 유능한 종업원은 회사의
매출을 일정부분 좌지우지 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운영하지 않는다면 종업원 인센티브제
를 잘 연구하여 경영에 반영하는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호텔모텔사업의 오너는 오페라나 뮤지컬의 연출
가가 되어야 합니다. 건물관리,마케팅,서비스
및 각 분야에서 불협화음이 없이 성공된 공연
을 펼쳐야 성공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호텔모텔사업의 매출에 대한지출및수익률
에 대하여 언급해 봅니다.
다소 여러변수(카드매출,직원수의 다소,공과금,서비
스제공 물품대기타)가 있겠습니다만,
지출은 35~45%정도이며, 영업이익률 55~
65%정도(단,소형20실미만~100실이하로 영업
이 양호한업소 기준)이며,
이후,은행대출이자,법인이면 법인세(개인은
소득세)외 재투자 비용을 제하면 순이익이 되겠
습니다.
- 타업종보다 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한번 투
자해놓으면 수개월이상 소모품외 재료비(가구,침대,
린넨등)구입비용이 없기때문이며, 소규모 모텔은
부부가 직접 영업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적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호텔모텔사업의 전망은 ?
모텔사업은 예전엔 많은분들이 기피업종이었
으나 성의 개방문화와 더불어 간통죄폐지등으로
하고자하는 분들도 많으며, 인구는 점점 줄고 공급
이 초과되어 포화상태인 지역이 점점 늘어나게
되어 점점 시설이 좋고 경영에 능한 사람들이
더 많이 벌 수 있는 구조로 가고 있습니다.
호텔사업(내,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들의 증가세가
작년 메르스여파로 주춤했던것이 사실이며, 우리
나라의 한류의 지속, 국가정책등에 따라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비지니스호텔(중저가)들은 수익형
건물기준으로 볼때 지속적인 호경기로 볼 수 있
겠지만, 상권(지역) 및 시설,운영에 따른 매출영
향이 크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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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호텔모텔사업은 재투자로 별 재미 없다?
일반빌딩보다 수익률이 높은 객실이란 상품을
고객상대로 판매해야 되므로 일정기간 이후, 리
모델링해야되는것은 사실이나, 수익률이 높은
만큼 일정부분 재투자적립을 해야만 안정된 수
익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3년마다 재투자해야 된다는것
은 잘못된 투자이며, 상권이나,시설투자에 문제
가 있기때문이며, 아울러 운영마케팅에서 어느
정도 시설노후화를 방어할 수 있으므로 그런 이
야기는 수박겉핥기식 이야기라 판단됩니다.
제대로된 상권에 제대로 시설을 해 놓고 관리
만 제대로 한다면 7~8년은 새건물로 영업이
가능하다고 판단하는것입니다.
끝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좋은안목(혜안)을
갖지 못하면 판단력이 흐려져 좋은물건을 놓치
고 후회하게 되며, 결국은 남의 말을 믿고 구
설수에 휘말리게 될 수 있습니다.
즉, 충분한 준비기간을 갖고, "나무를 보지말고
숲(상권)"을 보고 투자하시고 고객니즈를 연구하여
상품개발을 하며 수년간 노력하여 뮤지컬의
연출가처럼 호텔모텔의 연출가가 되신다면 성공
은 여러분앞에 성큼 다가올것이라 확신합니다.
"호텔 플래너"에서는지속적으로 사이트를 통한
고객니즈&트랜드흐름 및 성공을 위한 끊임없는 멘트를
펼치겠습니다.
♠ 성공된투자를 위하여 그동안 느껴온
경험을 피력하였습니다. ♠
호 텔 플 래 너
http://blog.daum.net/motelnsucess
호텔모텔창업투자,매매,임대,경영,위탁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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